상세정보
같은 소재도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되는 글쓰기 매뉴얼
미리보기

같은 소재도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되는 글쓰기 매뉴얼

저자
마루야마 무쿠 저/송경원 역
출판사
지금이책
출판일
2024-02-14
등록일
2024-05-0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52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샘솟는 아이디어 없이도 매혹적인 이야기는 얼마든지 쓸 수 있다!
같은 소재도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되는 글쓰기 레시피


“물을 끓인 후, 면과 분말 스프를 같이 넣고 4분 30초간 더 끊인다. 기호에 따라 파, 달걀 등을 첨가한다.” 일반적인 라면의 조리법이다. 여기에 떡이나 해물, 김치, 콩나물, 된장, 마늘 등등 좋아하는 재료를 더해주면,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라면이 탄생한다. 글도 마찬가지! 라면 끓이는 법을 기본적으로 익히고 나면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떡라면, 짬뽕라면, 김치라면, 해장라면 등등 다양한 라면 요리를 선보일 수 있는 것처럼 같은 소재를 가지고도 얼마든지 나만의 이야기를 쓸 수 있다. 《같은 소재도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되는 글쓰기 매뉴얼 : 플롯에 매력을 더하는 아홉 가지 레시피》는 이처럼 기존의 플롯을 다양하게 변주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법을 소개한다.

이 책에서는 일본의 대표적인 전래동화 《모모타로》를 중심으로 다양한 변주를 시도해본다. 기존 모모타로 이야기에 시대 및 공간적 배경, 문체, 캐릭터, 장르, 시점 등에 약간의 변화를 줌으로써 이야기 변주가 어떻게 가능한지를 독자가 직접 경험해보도록 했다. 가령 “옛날 옛날 어느 마을에…”로 시작하는 모모타로 이야기의 시대적 배경은 ‘옛날 옛날’, 공간적 배경은 ‘어느 마을’이다. 이 막연한 ‘옛날 옛날’과 ‘어느 마을’을 다른 시간, 다른 공간으로 바꿔주면 이야기는 어떻게 달라질까? 또 ‘모모타로’의 직업을 파티시에나 택시 운전사로 바꿔주었을 때는? 여기에 호러물로 장르를 바꿔준다면?

이렇듯 책은 이야기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한 다음, 그 구성 요소에 변화를 주었을 때 플롯이 어떻게 바뀌는지 보여주며 저마다 독창적인 이야기를 만들어갈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또한 아이디어 100, 실습 문제 및 피드백, 작품 예시 등은 다른 글쓰기 책과의 확실한 차별성을 보여주며, 글쓰기에 대한 매력과 고민을 동시에 찾아보도록 유도했다.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글쓰기 팁과 이야기에 풍미를 더해줄 복선 까는 법, 여기에 초보자가 저지를 수 있는 실수와 슬럼프에 대처할 수 있는 요령 등도 알차게 소개했다. 이렇게 책을 학습하다 보면 자신의 마음속 깊숙이 잠재해 있던 글쓰기에 대한 가능성과 자신감, 의욕이 절로 살아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QUICKSERVICE

TOP